37

기업탐방

포근한 마음으로
함께 일하는 곳

사회적기업 (주)정성기업
홍경수 대표

숙박업체 세탁을 전담하는 정성기업. 대형 세탁기가 온종일 돌아가는 곳엔 직원의 60% 이상 결혼이주여성이 일하고 있다. 엄마 같은 따뜻한 마음으로 직원들을 보듬어주는 홍경수 대표가 있어 그들은 마음 편히 일에 매진 중이다.  

특별히 세탁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개인 세탁소를 10년 정도 운영했어요. 남편이 대학 때 아르바이트로 세탁소에서 일했던 경험을 살려 결혼하고 함께 문을 열었죠. 처음에는 의류만 했는데 점차 범위를 늘려 카펫과 이불 등도 맡게 되었어요. 부피가 크다 보니 좁은 세탁소에서 감당이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부모님 댁 마당과 집을 이용해 자연 건조를 하면서 정성스레 세탁을 해드렸어요. 입소문이 났는지 업체들이 하나, 둘 늘어나 세탁업 전문기업으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지인 소개로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한 분이 회사에 들어오게 되었어요. 평소에 사회적 기업에 관해 관심이 없었는데, 이 직원과 함께 일해 보니 취약계층 문제에 관해 생각하게 되더라고요. 세탁소에서 기업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아예 사회적 기업을 목표로 잡았어요. 그 친구가 일에 만족해하고 또 다른 친구를 데리고 오면서 현재 직원 중 60% 이상이 취약계층으로 이뤄져 있어요. 그리고 2017년 5월에 사회적 기업으로 승인이 났고요. 현재 사회복지과에서 공부도 겸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 되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책임이 무거워졌다고 할까요? 취약계층 직원들이 결혼이주여성이라 낯선 타국에까지 와서 일하고 있으니 대표로서 그 책임감이 막중해요. 정성기업에 오기 전엔 밭일이나 잡일을 하며 급여도 불규칙했을 거예요. 한 달에 한 번 월급을 탈 땐 안정적이란 느낌이 든다며 매우 만족해하고 있어요. 이 친구들을 꾸준히 데리고 가고 싶단 생각이 제겐 큰 원동력이 됩니다. 

최근에 이사했다고 들었습니다. 사회적 기업과 관련이 있다고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고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면서 협소한 사업장에서 매출이 지속이지 못할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조금은 무리하게 땅을 사고 신축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금이 충분하지 않았는데, JDC 금융지원사업을 통해 무이자 융자 대출을 받을 수 있었어요. 또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도 대출 관련 도움을 받았고요. 사회적 기업이라 가능한 일이어서 고마움을 느끼고 있어요. 

업체 세탁업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세탁소를 할 때는 의류 하나하나 확인하지만, 대량의 세탁물은 하나하나 검수하는 일이 쉽지 않아요. 특히 진흙 같은 오점이 묻으면 하나하나 지워야 하거든요. 현재 대부분의 일이 자동화되어 있지만, 세탁업이란 것이 세심해야 하거든요. 수거한 세탁물을 세탁 기계에 넣으면 빨아지고, 건조되고, 접어져서 나와요. 간혹 손을 거쳐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우리 직원들이 꼼꼼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정성기업이 타 기업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호텔과 리조트, 수련원, 공공기관 등의 숙박업 세탁물을 맡고 있는데, 친환경 세탁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 애쓰고 있어요. 일반 화학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독한 락스를 쓰지 않아요. 점점 친환경으로 갈 방안을 찾고 있는데, 세탁에 일가견이 있는 남편이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세탁 관련 일을 해왔기 때문에 믿고 있고요. 세탁물을 우리 가족이 사용한다는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혼이주여성 직원들과 어려움은 없나요?
현재 7명이 일하고 있는데 언어소통에 어려움도 있지만 서로 이해하며 잘 지내고 있어요. 가족과 같이 만나서 식사하기도 하고, 가정도 꼼꼼하게 신경 써주려고 노력하고요. 초창기 구성원들이 쭉 함께 일을 하고 있어요. 

직원들에게 굉장히 세심하게 신경 쓰는 것 같아요.
낯선 나라에 와 일하는 것 자체가 대견해요. 그래서 엄마의 마음이 될 수밖에 없고요. 새벽이라도 괜찮으니 무슨 일이 있으면 저한테 연락하고 해요.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직원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될지 아니까요. 동사무소에 가서 행정처리, 병원에서 진료하기 등 제가 함께할 일도 많더라고요. 그리고 국적 취득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이곳으로 이사 오면서 휴게실을 마련했어요. 아이를 맡기기 힘들 때, 휴게실에서 아이들이 놀 수 있어요. 피아노, 드럼 등 악기도 마련해뒀는데, 아이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견할 수 있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도 있습니다. 

결혼이주여성들이 든든하게 일할 수 있는 기업인 것 같아요. 
더 할 일이 많이 있어요. 아직 집이 없는 친구들이 많아요. 기숙사가 아닌 공동 주택을 마련해 포근한 집에서 머무르게 하고 싶어요. 사회복지 공부를 하다 보니 직원 복지에 더 섬세하게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정성기업이 이루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한국에 가서 살만하다는 걸 느끼게 하고 싶어요. 결혼 문화나 국가적인 유대 관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기도 하고요. 그러려면 더 큰 기업으로 성장해서 많은 혜택을 누리게 해줘야겠지요. 그게 제 몫이자 책임이기도 하고요. 

홍경수 대표에게 정성기업은 회사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직원들 하나하나 보살피고 격려하며 한국에서의 생활 속에 온전하게 스며들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가득 담겨 있다.

기업정보

사명  (주)정성기업
인허가 상황 및 형태  사회적기업(일자리창출형)
소셜미션  호텔, 리조트 세탁용역을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주소  제주시 답동3길 20
창업  2015. 01
분야  세탁 서비스업
연락처  070. 7747. 8337 | ks730915@naver.com
인원  13명
대표상품  
세탁용역